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청명한 가을하늘아래 열린『2009 형곡1동 어르신 위안잔치』를 통해 경로효친사상을 고취하고 어르신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한편, “어르신이 가장 살고 싶어 하는 동네” 만들기에 다함께 최선을 다했다.

형곡1동(동장 전영욱)에서는 2009.10.30(금) 오전10:30~오후3시 형곡 공원 내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형 곡1동 노인복지후원회(회장 손두섭)주관, 형곡1동 단체협의회(의장 윤무곤) 후원으로 “2009 형곡1동 어르신 위안잔치”를 다채롭게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경상북도의회 의원(윤창욱), 구미시의회 의원(박교상, 이갑선외 다수), 관내 10개 자생단체 회원, 어르신 및 지역주민 등 약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에는 “어르신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라는 기원 메시지로 어르신 위안잔치(풍물공연, 앙상블 연주, 부채춤, 밸리댄스, 민요, 각설이 등 다수)의 문을 열었으며, 오후에는 푸짐한 점심식사를 대접(소고기국밥, 돼지고기 수육, 부 침개, 떡, 과일, 음료 등 다수)하였다.

어르신들의 숨겨둔 실력을 유감없이 발 휘할 수 있고 유쾌하게 웃을 수 있는 코너 노인 장기자랑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투호놀이를 통해 스스로 참여하는 잔치가 되도록 하여 한층 즐거움을 만끽하는 시간을 만들고 야생화 전시 부스도 개설하여 어르신들이 꽃을 감상,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행사진행 동안 신종플루엔자로 인한 비상대책으로 손소독기(2대)와 손세정제 (2,000개) 비치, 구미보건소와 구미차병원의 의료진과 구급차량을 현장에서 근무하며 혈압, 당검사 등 간단한 건강체크를 통해 어르신들이 행사를 즐기는 동안 건강상 위협에 대비, 만전을 기하였다.
특히, 행사의 먹거리는 각 단체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원으로 정성스럽게 준비되었으며, 어르신들의 입에 맞는 토속적인 음식준비를 위해 행사전날 김치, 각종 음식류 등은 회원 모두가 참여하는 등 준비과정에서 단체회원 모두가 하나되는 어울림의 장이 되었으며 어르신들 또한 모든 음식이 맛있지만 요 즘 세상에 김치나 음식을 손수 만들어 대접하는 것을 보니 너무 감동스럽다는 말을 전하여 서로의 마음을 더욱 훈훈하게 만들었다.

주민들은 "어르신들을 위해 이렇게 풍성하게 위안잔치를 치르니 너무 좋다 “며 한목소리를 냈고, 형곡1동 노인복지후원회장(손두섭)은 “어르신 위안 잔치외 에도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며, 이번 행사로 孝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 다”고 전하였다.

아울러, 형곡1동 단체협의회 의장(윤무곤)은 “위안잔치를 통해 행정1번지 형곡1동이 어느 동보다도 노인복지로 으뜸가는 최고의 동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매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행사내내 어르신 및 주민과 함께한 형곡1동장(전영욱)은 “매년 5월이나 10월 길일을 택해 어르신들을 위한 다채로운 경로잔치를 추진해 오고 있는 형곡1동 노인복지후원회와 형곡1동 단체협의회(10개 단체)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해를 거듭할수록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되는 모습에서 어르신들을 모시는 일들이 행정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써 의 근본이 아니겠습 니까?”하며 오늘 행사는 어르신 모두가 주인공으로써 어르신들을 모신 자리다.

의식행사를 일체 생략하고 단체 회원들의 합동 큰절로서 대신하는 등 어르신들을 모시는 모습들에 까지 세세한 신경을 기울이는 한편, 어르신들이한데 어우러져 하루 짧은 시간이지만 시름이나 고민들을 모두 잊고 웃고 즐기시는 모습에서 자리를 함께한 주민들은 한마음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노인이 살기좋은 동네, 살고싶은 동네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며 많은성원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16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