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역발전 100年의 미래" 星州郡, 김항곤 군수, 올해成果 토대로... - 2016年에는 幸福星州建設에 온 힘을 기울일터 ...!
기사수정

"지역발전 100年의 미래"

星州郡, 김항곤 군수,

올해成果 토대로...

 

 

2016年에는 幸福星州建設에 온 힘을

기울일터 ...!

 

 

성주군 김항곤 군수는 11월말 제 211회 성주군의회 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올해 군정 성과를 되돌아보며 내년도 군정운영방향과 역점시책을 밝혔다. 분야별(농업, 경제, 문화관광, 복지, 안전 분야 등)로 두드러지게 나타난 성주군의 성과와 아울러 2016년 군정계획을 살펴보면,

올해 참외수출 406톤,‘함께 가꾸는 농촌 운동 발대식’

지자체 최초 …

내년 성주참외 체험형테마공원 조성, 맞춤형 액비 폭 넓혀 …

<농업> FTA체결에 이어 세계최대경제동맹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등장 등으로 수입산 농산물과의 경쟁이 가속화된 세계시장에서 성주군은 올해 참외 조수입 4천억원대 진입과 참외수출 406톤을 이끌어냈다. 내적역량 강화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참외가 자라나는 환경이 깨끗하도록 ‘클린성주 만들기’에 앞장서 농식품부의 인정을 받으며 ‘함께 가꾸는 농촌 운동’ 발대식을 전국지자체 최초로 열었으며, 농산물 부가가치를 향상 시키고자 농산물가공 공동브랜드 ‘별의별맛’ 개발과 농산물 가공라인 설치도 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2016년 성주군은『지역농업의 고도화, 신성장 동력의 선제적 발굴』실현을 목표로 한 농촌체험활동 등 6차 산업화 시범사업 및 성주참외 체험형테마공원 조성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농촌지역의 다양한 소득원을 창출하고 농촌경제 활력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연간 5000톤이상 발생하는 참외 발효과 및 저급과를 맞춤형액비(액상비료)와 가축사료로 활용하는 등 맞춤형 친환경 자원화 사업의 폭을 넓혀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조기집행 중앙평가 성주군 전국 최우수, 2차산업단지 100%분양 쾌거

내년 성주로 경관정비사업 추진, 3차산업단지 조성 계획중…

<경제> 올해 조기집행 중앙평가에서 성주군은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7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를 얻었으며, 그와 함께 받은 인센티브로 일자 창출 및 주민편익사업에 재투자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성주군은 올해 2차 산업단지 분양성공으로 총 180만㎡ 규모의 성주 1ㆍ2차 일반산업단지 100%분양을 이뤄내 안정적인 세수기반 확보와 6천억의 경제유발효과 등이 기대되고 있다. 85억을 투입한 성주전통시장 현대화사업도 올해 완료해 성주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바람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성주군은 산업간의 상생과 조화로 도농복합도시로의 도약』 방향삼아 지역 경제 활성화에 열성을 다할 생각이다. 성주로 경관정비사업, 성주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진입도로 개설 및 주차장 완공 등이 예정돼 있으며, 1,2차 산업단지 성공분양 노하우를 토대로 3차산업단지 조성 또한 계획중이다.

성주생명문화축제 33만 방문, 세종대왕자태실 생명문화공원 설치 완료…

내년 가야산 오토캠핑장, 역사테마파크 조성 추진…

<문화관광> 2015년 성주생명문화축제가 세계장태문화와의 만남을 비롯해 색다른 구성과 즐길 거리로 33만명이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세종대왕자태실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학술대회 또한 개최했으며, 생명문화공원 및 전시관 설치도 완료하여 내년 3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2016년 성주군은 문화관광분야에서생명의 고도, 문화융성 실현으로 관광문화도시 건설』을 기치로 내걸었다. 주요 관광사업인 가야국역사루트 재현사업과 무흘구곡 경관가도 사업을 차질없이 마무리 지어 성주군이 가진 자원들을 관광과 잘 연계시킬 방침이다.

또한 ‘성주 가야산 만들기’를 위한 가야산 국립공원 자연학습장 건립에 국비 80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공약사업인 가야산 오토캠핑장도 조성할 계획이다. 성주 역사테마파크 조성사업도 추진된다. 이를 통해 성주군은 ‘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생명문화의 고장, 성주’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하는 데 힘을 쏟을 생각이다.

올해 2986건 출산양육지원금, 136억 기초연금 등 체감도 높은 복지구현

내년 복지관 확대운영…성주공설운동장 2016년 상반기 완공예정

<복지> 성주군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정책과 더불어 저출산·고령화시대에 맞는 복지정책을 펼쳐 ‘체감도 높은 복지구현’에 주력했다. 맞춤형 복지급여 대상자 발굴을 적극 추진하였으며, 2986건에 달하는 출산․양육지원금을 지원하였고, 기초연금 또한 136억원을 지원하였다.

건강 고위험군 관리사업으로 만성질환자 등록관리, 찾아가는 한방진료를 하는 등 보건 복지방면에서도 군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였다.

2016년 성주군은『언제나 가까이, 미소 친절로 진정한 복지 실현』을 성사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군민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종합복지관과 참한별 이동복지관 운영을 확대시키고 다양한 계층의 필요들을 수용하여 장애인 생활안정지원사업, 저소득층 자활근로사업, 청소년사회안전망 구축사업 등도 전개할 예정이다.

주민의 건강과 지역사회의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될 성주공설운동장은 2016년 상반기 중에 완공시킬 예정이다.

올해 127억원 하천정비사업 전개, CCTV 통합관제센터 개소 …

내년 354억원 하천재해예방사업, 315억원 상수도시설 확충관리사업 추진

<안전> 성주군은 재해예방 및 군민들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기여하고자 약 127억원의 하천정비 사업을 전개하였다.

지방하천 및 소하천을 대상으로 총 28개소에서 공사를 착공하여 24개소 준공을 완료하고 나머지도 연말까지 완료토록 진행 중이다. 또한 올해 성주군은 CCTV 통합관제센터도 개소하여, 각종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지역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에 앞장섰다.

2016년 성주군은『머물고 싶은 창조적 도시, 행복성주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고있다. 내년 하천재해예방사업비로 이미 354억원을 확보했으며 이를 대가천과 어산천의 호안(護岸)정비에 투입해 상습적인 수해와 재해를 예방할 예정이다.

올해에 이어 총사업비 315억원의 대가, 수륜, 금수면을 대상으로 하는 상수도시설 확충 및 관리사업 또한 전개하여 군민들에게 안정적인 용수를 공급함으로써 군민의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2016년이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고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우보만리(牛步萬里)란 말처럼, 600여공직자와 함께 각자 자신이 맡은 자리에서 우직하게 직무를 수행해 나갈 것”을 말하며 “군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성주 건설’을 실현시키기 위해 나부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194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