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거북꼬리란 뜻을 가진 ‘구미(龜尾)’란 이름에서 나타나는 거북과 용을 디자인으로 형상화했다.

구미보의 길이는 6백40미터(가동보 1백3.5미터, 고정보 5백36.5미터)이며, 가동보의 형식은 승강식과 전도식을 함께 적용해 평상시나 홍수 때 유량 조절이 쉽도록 설계했다.

구미보의 유지관리와 관광객들의 이동통로 역할을 할 공도교는 길이 6백49미터, 폭은 4.9~6.4미터로 평소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겸하게 된다.

보의 중앙에는 사방을 조망할수 있는 거북 형상의 전망타워가 있어 공도교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생태계 단절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어종이 오갈 수 있도록 계단식과 아이스하버식을 병행한 복합형 어도를 계획했다.

또 생태학습용 어도 관찰대와 어도 관찰데크도 설치된다.

 
낙동강살리기 그 중심에 설 낙동강 지킴이 구미보는 지역성을 반영하는 장수와 복의 상징인 거북이, 수호의 상징인 용을 형상화하는 고유의 디자인 계획으로 지속가능한 안전한 강, 언제나 넉넉한 물, 깨끗한 낙동강 수호라는  디자인 컨셉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거북이 형상의 중앙 권양대에는
전망타워를 설치하여 360도 모든 방향으로 풍요롭고 아름다운  낙동강을 바라볼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관람객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공도교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도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였습니다.

어도계획은 구미보건설로 인한 생태계 단절을 해소하기 위하여
현지조사를 통해 어종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다양한 어종이 소상할 수 있도록 계단식과 아이스 하버식을 병행한 복합형 어도로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생태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어도관찰대와 공도교에 어도 관찰데크를 설치하였습니다.

구미보의 유지관리 및 관광객들의 이동통로 역할을 할
공도교는 평상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겸한 이용자 중심으로 계획하였으며, 권양기나 수문 등의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공도교 폭원을 4.9~6.4m로  계획함으로서 필수폭원 확보와 동시에 전망공간으로의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친환경녹색성장 계획의 일환으로
구미보와 일체형인 소수력발전소(1,500kW×2기)를 계획하여  청정에너지원을 확보하였습니다. 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19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