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특허정보 검색의 새로운 장이 열립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은 최근 5년간 연평균 28%의 높은 이용 증가를 보이고 있는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 www.kipris.or.kr)의 이용 편의성 및 특허정보 제공범위를 확대하여, 2010년 1월 4부터 새로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특허정보 검색서비스인 KIPRIS(Korea Industrial Property Rights Information Service)는 국내외 특허정보를 국민들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검색,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며, 주로 선행기술조사 및 기술동향파악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

이번에 새로 서비스하는 주요내용은 미국·일본·호주 등의 해외 상표 검색서비스와 미국·일본·유럽 등의 해외특허 행정진행정보 조회 서비스 등이다.

또한, 검색 편의성 제고를 위해 검색어 입력시 검색어를 자동으로 완성해 주는 기능, 입력된 검색어에 대한 유사어 및 외래어 자동 확장 기능, 검색된 결과에 대한 재분류 기능 등을 추가하였다.

이밖에도 특허청 심사관용 검색 DB를 공동 활용하여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의 국제출원공보 건수를 33만여건 확대하였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 KIPRIS 개편을 통해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특허정보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내부적으로는 검색 DB의 공동 활용을 통한 운영인력 및 예산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오늘날 특허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KIPRIS를 통한 특허정보는 특허분쟁 및 중복투자 방지, 새로운 특허 기술 개발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도, 특허청은 KIPRIS의 이용 편의성 및 특허정보 제공범위를 확대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특허정보 종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25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