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상북도 김외철 경북도 서울본부장... 1460일간 행복한 여정 퇴임 !
기사수정

김외철 경북도 서울본부장 96일 자로 퇴임

   1460일간 행복한 여정을 마무리하다

  

지난 4(2018.9.7.~ 2022.9.6.) 동안 쉼없이 달려 온 경상북도 서울본부장의 자리

를 내려 놓습니다.



경상북도 개방형 1호 서울본부장으로서 부임 직후, 당시 용산에 있던 서울지사

(서울본부)를 여의도 국회 앞으로 이전하고 본격적인 서울본부 활동을 시작

하였습니다.

 

건물 외벽에 경상북도 서울본부간판을 달고 수도권을 찾으시는 수많은 분들의 발걸음이 이어져, 명실공히 고향과 출향인들에게는 사랑방으로, 업무차 찾아 오시는 분들에겐 비즈니스 공간으로 특히 국비예산 확보 기간에는 현장 캠프로 널리 활용되었습니다.

 

·도에서 제일 부러워하는 것이 경상북도 서울본부간판이라 할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고 자부합니다.

 

아울러, 서울본부에 통합신공항 관련 포토 존을 만들어 내방객들과 기념 사진을 찍는 것으로 우리 경북을 널리 알리는데 한몫을 담당했으며, 경북문화관광 부스와 귀농·귀촌 상담센터 공간도 별도로 마련하여 도정과 직결되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국비 확보, 투자 유치, 문화관광 홍보, 귀농·귀촌 상담, 재경시·도민회 및 재경시·군향우회모임 등 경북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는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벌여 왔습니다.

 

통합신공항 이전, 포항지진특별법, 구미 전국체전,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KTX 중앙선 시·종착역 조정(청량리역 서울역) 건의 등 시·군의 중요한 현안이나 행사가 있을 때엔 빠짐없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수도권에 펼쳤습니다.

 

특히, 구미 전국체전을 앞두고는 주말마다 서울둘레길 157km를 완주하면서 구미와 경북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벌였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서울본부라는 행정조직이 낯선 탓에, ‘서울 경북대사관이라는 별칭을 만들어 홍보한 적도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직장생활의 25여년을 정당의 중앙당, 국회, 국무총리실 등 중앙 단위에서 근무하였습니다. 때마침, 이철우 경북지사의 민선 7기에 서울본부장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한다고 하여, 고향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여기고 응모하였습니다.

 

두드러지게 내세울 것은 없지만, 지난 4년 동안 직접 만든 새바람 행복경북이라는 모자를 쓰고 전국과 해외를 누빈 경험이 새롭기만 합니다.

 

또한, 매일 아침 서울과 세종사무소의 직원들이 만든 수도권 주요일정을 본청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시국에는 도정현안 간담회를 실시하여 본청 간부 공무원들과 서울의 국회의원 보좌진·언론인들과 함께 도정 발전을 위한 허심탄회한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경북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마련한 경북 사진전도 많은 분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우리 경북의 문화관광을 수도권에 널리 알린 공로로 경북문화관광공사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하였으며,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되어 부지런히 발품을 팔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민선 8기에 접어들어 도정 슬로건도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바뀌었습니다. 특히, 이철우 도지사께서 민선 8기 첫 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 선출되어 완전한 지방분권으로 혁명적인 지방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서울본부장인 저 역시, 지금이야말로 중앙과 지방의 심각한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부족하지만 지난 4년 동안 대과 없이 성과를 이룬 게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저희 서울본부 가족들과 주위에 계신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미흡하고 소홀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서울본부장인 제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97일부터는 자유인이 되겠지만, 어디에 있든 우리 고향 경북의 발전과 도민의 행복을 위하는 일이라면 언제든지 앞장 설 각오가 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회자정리 거자필반이라는 말로 매듭짓고자 합니다.

 

덕분에 행복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2022.9.6.

 

김외철 서울본부장 프로필

 

1968년 경북 성주 출생

1986년 대구 달성고졸

1990년 대구 경북대 사법학과졸

2002년 고려대 노동대학원 노동법학과 수료

1991년 민주자유당 입당(공채1)

2005년 한나라당 대구시당 사무부처장

2008전략기획국장

2010기획조정국장

2010년 국회 정책연구위원(1급 상당) 겸임

2011년 한나라당 원내행정국장

2012년 새누리당 제19대 국회의원 비례대표후보

2013년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전문위원

2013년 새누리당 전략기획국장

2014년 국무총리 시민사회비서관(고위공무원)

2014년 국무총리 정무운영비서관

2015년 국무총리 정무기획비서관

20152017년 국무총리 정무운영비서관

2018년 경북도청 서울사무소 본부장()                    -이상-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275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