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건강검진에서 대장암 선별을 위한


분변 면역 화학 검사의 컷오프 제시...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나은희 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 연구팀이 분변잠혈검사(fecal immunochemical test, FIT)판정기준치를 제시한 논문 결과를 발표했다.


분변잠혈검사는 대변 속에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는 혈액 성분을 확인하는 검사로써, 50세 이상의 연령을 대상으로 국가암검진에서 1차적인 대장암 선별검사로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81월부터 201912월까지 건협 16개 건강증진의원에서 정량적 분변잠혈검사(fecal immunochemical test, FIT)와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은 90,323명을 대상으로 했다.


판정기준치에 따른 정량적 분변잠혈검사의 대장암 선별 능력을 비교하였을 때, 대장암에 대한 FIT 22, FIT 50 FIT 100의 민감도/특이도는 각각 61.9%/95.6%, 57.3%/96.7%, 54.0%/97.1%이고, 하나의 대장암을 선별해내는데 필요한 대장내시경 검사의 수는 각각 14.3, 11.6, 10.8건이었다.


연구팀은 결과적으로 민감도는 크게 감소하지 않으면서 대장내시경 부담 또한 크게 변화되지 않은 절충된 판정기준치를 FIT 50으로 제시하였다.


건협 나은희 메디체크연구소장은 분변잠혈검사의 양성 판정을 위한 판정기준치는 현재까지 국내외적으로 관련 기준 및 가이던스 등이 확립되지 않아, 제조회사, 검사시약 등에 따라 상이한 판정기준치를 사용하고 있다.


 다양한 판정기준치에서의 분변잠혈검사 성능 비교와 내시경검사 부담 사이의 균형을 고려한 판정기준치를 평가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해당 논문인 건강검진에서 대장암 선별을 위한 분변 면역 화학검사의 컷오프 평가 (Evaluation of the Cut-Off Value of Fecal Immunochemical Test for Colorectal Cancer Screening during Health Checkups ) 국내 권위있는 학술지인 Laboratory Medicine and Quality Assurance(LMQA)2021434호에 게재된 바 있다. 지난 920()에는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열린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22년 학술상을 수상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277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