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시, 도미니카공화국과 국내 의료기업 미주 진출 본격논의 !
기사수정

대구시, 국내 의료기업 미주 진출,

도미니카공화국 보건부 장관 등과 협력방안을 논의 !


- 기존 역할인 R&D 지원을 넘어 글로벌 진출 지원까지 영역 확장 -

도미니카공화국 보건부 장관과 입주기업 수출입 협력 방안 논의 -

보건청·코트라·LG·유통중개업체 등 관련기관 다각적 업무협의 -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국내 의료기업의 미주시장 진출을 위해 도미니카공화국 보건부 장관 등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수출 역량 강화를 중점목표로 추진 중인 케이메디허브는 세계최대시장인 미주지역으로의 진출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양진영 이사장은 23()(현지시각) 코트라(도미니카공화국 지사) 및 주도미니카공화국 한국 대사관을 방문, 한국기업의 미주지역 진출 확대를 위한 현지 의료산업시장 환경을 검토하고 있다.

 

24()에는 도미니카공화국 보건부 장관과 직접 면담을 갖고, 현지 제1의 의료공과대학인 INTECH 총장(홀리오 산체스)과 면담을 가졌다. 다니엘 리베라(Daniel Rivera) 도미니카공화국 보건부 장관은 당초 30분 예정돼있던 케이메디허브와의 면담을 한 시간 반 동안 연장하며 양국의 교류에 관심을 나타냈다.

 

보건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케이메디허브는 첨복단지 입주기업 및 한국기업의 도미니카공화국 수출·진출에 대한 안정적 환경 제공 ODA 사업 및 시카(SICA/중미통합체제), 까베이(CABEI) 기금을 활용한 케이메디허브의 첨단장비 활용 및 노하우 전수(R&D·사업화) 지원 KOAMEX2023 참여를 통한 국내기업 수출·지원 상담 공동 R&D 기획 및 기술사업화 방안 논의 등을 제안했다.

 

도미니카공화국 보건부도 케이메디허브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답변했으며,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국내업체의 해외수출 지원사업 등을 같이 협력하기로 했다.

 

케이메디허브는 보건부 장관에 이어 입주기업 수출입 협력을 지원할 다양한 관리기관과 만나 다각적으로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25()에는 마리오 라마 도미니카공화국 보건청장과 만나 국내 의료제품의 남미시장 유통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도미니카공화국 보건청장은 자국 국공립병원의 의료기기와 보건인력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재단이 추천한 의료제품의 도미니카공화국 국립병원 납품 방안 등 의료기기 수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보건청장에 이어서는 현지에 진출해있는 LG H&H(황선기 본부장)에 이어 의료기기 무역업체 SCH(몬티사노 대표) 등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중개업체 2곳과 연달아 만남을 가졌다. 재단은 국내기업이 도미니카공화국에 진출할 때 실질적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허들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케이메디허브는 2022104일 도미니카 공화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현지 방문에 도미니카공화국 정부관계자가 공항으로 마중 나올 만큼 의료클러스터 벤치마킹에 관심을 두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국가 주도로 의료산업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클러스터 플랫폼으로, 대구 동구 신서혁신도시 내 조성된 첨단의료복합단지운영을 총괄하고 있다. 최근 정부 기조에 발맞춰 기존업무였던 국내기업 R&D·기술서비스 지원을 넘어 글로벌 의료산업 선도국 입지 구축을 위한 공공기관의 가교 역할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의료산업 플랫폼 리더로서 재단이 보유한 네트워크·첨단인프라·인적 노하우·전문 기술력을 활용해, 미주지역 뿐만 아니라 유럽·아시아 지역으로의 국내 기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289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