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세직 회장 행복한 삶 3/3 인생 비결 - '3/3의 인생'은 부자, 빈자, 직위, 학벌, 지역, 계층을 초월
기사수정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속해 있는 크고 작은 공동체에서 윗사람, 동료, 아랫사람의 上中下 관계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인간관계에서의 윗사람과 동료와 아랫사람 모두로부터 믿음과 공경(존중, 존경)과 사랑의 대상이 되는 삶을 '3/3의 온전한 인생' 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세직 재향군인회장 "행복한 삶을 위한 ''3/3 인생'' 의 비결

88 서울올림픽 시 귀빈 접대, 통역 등의 자원봉사에 앞장섰던 KASA회원님들을 지면을 통해서 다시 뵙게되어 무척 반갑습니다.

아울러 지난 26년 간 사회의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초아의 봉사에 적극 앞장서고 계신 KASA 회원님들에게 찬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며 인생선배로서 행복한 삶을 위한 '3/3 인생'의 비결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속해 있는 크고 작은 공동체에서 윗사람, 동료, 아랫사람의 上中下 관계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인간관계에서의 윗사람과 동료와 아랫사람 모두로부터 믿음과 공경(존중, 존경)과 사랑의 대상이 되는 삶을 '3/3의 온전한 인생' 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3/3'은 信·敬·愛/上·中·下를 뜻하며 '3/3'은 곧 '1'이란 온전한 수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3/3의 인생'은 온전한 삶을 뜻합니다.

또한 '3/3의 인생'은 부자, 빈자, 직위, 학벌, 지역, 계층을 초월한 모든 사람으로부터 信·敬·愛의 삶을 지향하는 '행복지수'며, '이미지 지수'며 '리더쉽(지도력)지수' 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대단한 부와 명성과 권력을 지녔다 해도 주위 사람으로부터 信·敬·愛의 대상이 되지 못할 경우 0/3의 인생 즉, 제로의 인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믿을 수는 있는데 존경하고 사랑할 수가 없다면 1/3의 인생입니다. 또한 믿고 존경까지는 하나 좋아하고 사랑할 수 없다면 이는 2/3의 인생에 지나지 않습니다.

말을 바꾸어 윗사람으로부터는 인정받으나 아랫사람이나 동료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이 또한 1/3의 인생에 불과합니다. 윗사람과 아랫사람으로부터 인정받으나 동료들로부터 특히 가운데 '中' 자에 해당하는 자신의 배우자로부터 信·敬·愛의 대상이 되지 못하면 이 역시 2/3의 인생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3/3 이란 온전한 인생을 구현할 수 있겠습니까?
그 해답은 '5절제와 5성취'의 '계명'을 지키는데 있습니다.

현대는 고(Go), 스톱(Stop)의 자동차 문명시대입니다. 파란 불인 Go와 빨간 불인 Stop을 구분하지 못하는 운전자는 생명을 잃게 마련입니다. 우리의 인생살이에도 Go와 Stop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Stop에 해당하는 5가지는 ① 감정의 절제 ② 탐욕의 절제 ③ 정감의 절제 ④ 식욕의 절제 ⑤ 언어의 절제 등 5가지 절제이자 '계명'을 말합니다. 인간의 불행과 인류의 분쟁은 대부분 이 5가지를 절제하지 못한데서 비롯됩니다.

Go에 해당하는 5가지는 ① 자아 완성의 성취 ② 가정에서의 성취 ③직장(전문분야)에서의 성취 ④ 국가 공동체에서의 성취 ⑤ 세계공동체에서의 성취를 말하며 이 다섯 가지 '계명'이야말로 그 사람의 위대함의 척도가 되는 것입니다.

위대하고 행복한 인생을 사는 비결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심는 대로 거둔다'는 격언처럼 하루 하루를 '5절제'와 '5성취'의 '계명'을 실천하면 3/3이라는 온전한 삶이 바로 여러분 곁에 있을 것입니다.

KASA 의 무궁한 발전과 회원 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기원하며.... 박 세 직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5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