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숨겨둔 목동의 항아리

어느 날 임금님이 시골 마을을 지나다가 하룻밤을 묵게 되었습니다.
한 목동의 집에서 묵게 되었는데 목동의 모습이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욕심이 없고 성실하고 평화로운 것이 평소의 신하들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었습니다.

젊은 목동의 모습에 끌린 임금님은 목동을 나라의 재상으로 등용했지요 능력보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재상이 된 목동은 성실하게 사심 없이 일을 잘 처리해 나갔습니다.
그러자 다른 신하들이 그를 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일개 목동이 재상이 된 것도 그러하려닌와 적당히 뇌물도 받았으면 좋으련만 모든 일을 공정하게 깨끗하게 처리하니 자신들의 처지가 곤란했던 것이었습니다. 신하들은 재상이 된 목동을 쫓아내기 위해 모함거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니 재상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자기가 살던 시골집에 다녀오는 것이었습니다.
몰래 따라가 보니 광에 커다란 항아리가 있는데 항아리 뚜껑을 열고 한참동안 항아리 안을 들여다보는 것이었습니다.

신하들은 임금님께 그 사실을 알렸습니다.
재상이 청렴한 척 하면서 아무도 몰래 항아리 속에다 금은보화를 채우고 있다고 일러 바쳤습니다.
화가 난 임금님이 재상을 앞세우고 신하들과 함께 재상의 집을 찾아갔습니다.

모두가 보는 앞에서 광 속에 있는 항아리를 열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된 일인가?
항아리 속에 들어 있었던 것은 금은보화가 아니라 재상이 목동 시절에 입었던 낡은 옷 한 벌과 지팡이뿐이었습니다.

임금님이 사연을 묻자 재상이 대답을 했습니다.
"저는 본래 목동이었습니다.
임금님은헤로 재상이 되었지만 제가 목동이었다는걸 잊지 않기 위해 이따금씩 제가 입고 있던 옷을 바라보았습니다. " 그 뒤로는 아무도 재상을 헐뜯는 자가 없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잊지 않기 위해 때때로 시골집을 찾아 항아리를 열어보았던 목동. 그의 모습이 귀하게 여겨지는 것은 내가 누구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나만의 항아리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gumi.kr/news/view.php?idx=71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케미 오코노미야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