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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한 조각의 뜬구름
인생은 한 조각의 뜬구름 셰익스피어는 “인생은 그림자 같고또 짧은 촛불… 아무 뜻도 없는 소리를격정으로 소란스럽게 지껄여 대는바보 천치의 소리를 듣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인생은 수유찰나(須臾刹那), 무상한 것이다. 무상이라는 큰 수레바퀴가 회전하고 있는데,너 나 할 것 없이 모두 매달려나도 죽고 너도 죽고 하는 것이 인생이다.이 짧은 인생의 기회를 어떻게살다 가느냐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인생의 지혜는 출세하고 성공하는 일이 아니다.재물을 쌓고 권력을 잡고 휘두르며 영화를 누리는 지혜가 아니다.참 지혜는 “생활의 발견”이다. 그것이 예지이다. 한 때 권력을 잡았던 우리나라 대통령들의말로는 비참했다. 그들은 예지의 인생관이없었던 어리석은 사람들이었다.나는 그런 사람들을 부러워하지 않는다.도리어 불쌍하다고 본다.불우한 처지로 태어났어도 인생의 기회를최선을 다해 사는 사람이 참 지혜자이다.공자의 제자 십철(十哲) 가운데서도가장 뛰어난 자공(子貢)은 지혜가뛰어났지만 남 보기에 바보 같았다.불후의 명작「신곡 (神曲)」을 쓴 단테는고향에서 쫓겨난 방랑자였다.천재 음악가 베토벤은 귀머거리였다.병서(兵書)를 쓴 손자(孫子)는 앉은뱅이였다.시인 카메온은 거지였다.성 프란치스코는 말년에 소경이 되었다.그러나 그들의 일생은 불쌍하지 않았다.오히려 다이아몬드 같이 빛났다.깨닫지 못하고 멍청하게 살다보면자기를 완전히 상실하고 만다.모든 것은 흙으로 돌아간다.육체는 먼지다. 인간 일생의 사랑도,쌓은 공적도 모조리 재가 되고 흙이 되고 남을 것이 없다.사랑하는 것들, 내 아내, 내 자녀,내 애인이란 것도 있을 수 없다.모든 목숨은 각각 혼자 고독하게자기가 갈 곳으로 돌아가고 말 것뿐이다.
편집국
2011-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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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은 거룩한 거야
생각은 거룩한 거야 / 차영섭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지생각은 묘한 거야할 수 있다고 하면 이루어지고없다고 하면 안 이루어지고,부르지 않아도 오고 가지 말래도 가고생각은 신기한 거야용서해야지 하면 너그러워지고따져봐야지 하면 미워지고,생각은 이상한 거야예쁘다 하면 예뻐지고밉다 하면 미워지고자연이 무상한 것처럼 생각도 무상한 것.그러나 생각은 거룩한 거야아무거나 생각하면 안 돼곱고 아름다운 것만 골라서 키워야 해생각은 키우는 대로 자라는 나무이기 때문에.
편집국
2011-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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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친구는 건강한 나무와 같다
진정한 친구는 건강한 나무와 같다건강한 나무는 80퍼센트 정도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 뿌리를 통해 많은 양의 물을 끌어들이거나 이슬이나 비로부터 물을 흡수한다. 그러나 나무는 자신을 위해 이 수분을 저장해두지는 않는다. 많은 양의 물이 줄기와 가지, 잎을 통해 올라가서 주위의 공기로 증발한다. 산소의 배출과 함께 이 소중한 수분은 주위의 숲을 신선한 향기로 가꿔준다. 진정한 친구는 건강한 나무와 같다. 그들이 자신의 사랑과 감정을 저장하지 않고 아무 대가 없이 나눠줄 때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그들이 뿜어내는 사랑 때문에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끌리게 된다.
편집국
201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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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가르침 5가지
물의 가르침 5가지 (水五訓) 해마다 겪는 일이지만 물은 참 무섭다. 물이 한 번 휩쓸고 지나가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그래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물은 심판의 한 증거로 받아들여지곤 했다.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이야기가 그렇고 우리나라의 장자못 전설이나, 홍수 속에 유일하게 살아남은 두 남매가 산꼭대기에서 맷돌을 굴려 그것이 하나 되는 것을 보고 부부의 연을 맺어 다시 사람을 퍼뜨리게 됐다는 이야기 등도 대홍수로 인한 참변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사상가 왕양명은 '수오훈', 즉 물이 주는 다섯 가지 가르침을 통해 우리가 물에서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가를 일깨워준다. 1. 항상 자기의 진로를 찾아 멈추는 일이 없다. [繼續精進] 물은 항상 자기가 나아갈 길을 찾아 멈추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 앞에 바위가 놓여 있든 높은 언덕이 가로막혀 있든 가다가 흐름을 멈추는 물줄기는 없다. 앞에 물길을 막고 있는 것의 틈새를 반드시 찾아내어 그 사이를 찾아 흐르거나, 안 되면 앞에 놓여 있는 것의 둘레를 에돌아서라도 아래로 흘러내려간다. 바다로 가는 물줄기, 강줄기의 그 수없는 곡선들은 어떻게든 자기의 길을 멈출 수 없던 물의 몸짓과 걸어온 흔적이기도 하다. 2. 스스로 움직여 다른 것을 움직인다. [自力他動]물은 스스로 움직여 다른 것을 움직인다. 물은 언제나 살아 움직인다. 생명체로서 살아 있고 움직여 흘러가면서 살아 있다. 그래서 그 속에 살아 있는 것들을 키우고 그 곁에 온갖 풀과 나무와 생명체들을 살아 움직이게 한다. 스스로 살아 움직여 다른 것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 이 힘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스스로 타올라 모든 것을 불에 태워 죽게 만드는 불의 속성과는 너무도 다르다. 3. 장애를 만나면 그 세력을 몇배로 한다. [障碍突破]물은 장애를 만나면 그 세력을 몇 배로 한다. 그래서 물의 힘을 인위적으로 막으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물줄기를 막아놓은 둑이나 저수지 그리고 댐은 인간이 물을 다스리기 위해 지혜를 모아 쌓은 것들이다. 그러나 댐도 물의 수위가 높아지기 시작하면 아래로 물을 흘려 보낸다. 물이 넘치도록 그냥 내버려두면 터져버리기 때문이다. 인간의 삶 또한 그렇다. 한 사람의 성냄이든 다수 민중의 원성의 폭발이든 막아두고 덮어두려고만 하면 고인 물처럼 터져버린다는 것이다.4. 스스로 맑으려 하고, 다른 것의 더러움을 씻고[自靜他靜], 부탁을 가리지 않고 받아들인다. [淸濁包容]물은 스스로 맑으려 하고 다른 것의 더러움을 씻어준다. 또 맑고 더러움을 가리지 않고 받아들인다. 그래서 사람이 이런 물의 마음만큼만 될 수 있다면 득도의 경지에 들었다 할 수 있으리라. 저는 맑지 않으면서 다른 이의 더러움만을 손가락질하는 것이 아니라, 더러운 것까지 받아들여 맑게 만드는 힘을 물은 가지고 있다. 5. 양양한 대해를 채우고, 비가 되고, 구름이 되고, 얼어서 영롱한 얼음이 되지만[變化無雙] , 그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不變自存]물은 넓은 바다를 채우고, 때론 비가 되고 구름이 되고 얼음이 되기도 하지만, 그 성질은 바꾸지 않는다. 사람은 그 손에 채찍을 쥐어주거나 칼을 들려놓으면 성품이 달라진다. 그 머리 위에 황금관을 씌워주면 걸음걸이와 목소리가 달라진다. 사람 자체가 완전히 달라진다. 비가 되든 얼음이 되든 본래의 자기 성질을 잃지 않는 물에서 우리 인간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를 배운다. 어디에 가서 어떤 모양을 하고 있든 자기의 평상심을 잃지 않는 것, 그것이 곧 깨달은 사람의 모습이라 하지 않는가. 물은 그릇을 탓하지 않고 그릇의 모양에 자기를 맞춥니다.그릇이 크건 작건, 사각형이건, 원형이건, 물은 자기를 주장하지 않고, 넘치는 것은 버리고 모자라면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면도 있습니다."최고의 善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는다.뭇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머문다. 그래서 물은 道에 가깝다." - 노자
편집국
2011-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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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둔 목동의 항아리
숨겨둔 목동의 항아리 어느 날 임금님이 시골 마을을 지나다가 하룻밤을 묵게 되었습니다. 한 목동의 집에서 묵게 되었는데 목동의 모습이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욕심이 없고 성실하고 평화로운 것이 평소의 신하들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었습니다. 젊은 목동의 모습에 끌린 임금님은 목동을 나라의 재상으로 등용했지요 능력보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재상이 된 목동은 성실하게 사심 없이 일을 잘 처리해 나갔습니다. 그러자 다른 신하들이 그를 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일개 목동이 재상이 된 것도 그러하려닌와 적당히 뇌물도 받았으면 좋으련만 모든 일을 공정하게 깨끗하게 처리하니 자신들의 처지가 곤란했던 것이었습니다. 신하들은 재상이 된 목동을 쫓아내기 위해 모함거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니 재상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자기가 살던 시골집에 다녀오는 것이었습니다. 몰래 따라가 보니 광에 커다란 항아리가 있는데 항아리 뚜껑을 열고 한참동안 항아리 안을 들여다보는 것이었습니다. 신하들은 임금님께 그 사실을 알렸습니다. 재상이 청렴한 척 하면서 아무도 몰래 항아리 속에다 금은보화를 채우고 있다고 일러 바쳤습니다. 화가 난 임금님이 재상을 앞세우고 신하들과 함께 재상의 집을 찾아갔습니다. 모두가 보는 앞에서 광 속에 있는 항아리를 열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된 일인가? 항아리 속에 들어 있었던 것은 금은보화가 아니라 재상이 목동 시절에 입었던 낡은 옷 한 벌과 지팡이뿐이었습니다. 임금님이 사연을 묻자 재상이 대답을 했습니다. "저는 본래 목동이었습니다. 임금님은헤로 재상이 되었지만 제가 목동이었다는걸 잊지 않기 위해 이따금씩 제가 입고 있던 옷을 바라보았습니다. " 그 뒤로는 아무도 재상을 헐뜯는 자가 없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잊지 않기 위해 때때로 시골집을 찾아 항아리를 열어보았던 목동. 그의 모습이 귀하게 여겨지는 것은 내가 누구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나만의 항아리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편집국
2011-03-25